CD2021. 11. 4. 14:00

 

The Spotlite Series: Gotham Records Vol. 2


1995, Collectables (COL-CD-5634)


 

 

1. 50년대 영국 바이크 산업의 호황으로 바이크를 노동자층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었다. 2 비행청소년으로 인식이 안좋던 테디보이들이 바이크를 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3. 폭주족들이 교통 혼잡 지역은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런던 도심 문화인 모드와는 달리 록커는 런던 변두리 외곽 문화이다. 런던 순환도로변 에이스 카페는 록커들의 유명 아지트이다 4. 카페 레이서에서 카페는 우리나라로 치면 데이트 코스 레스토랑이 아니라 기사 식당이나 도로 휴게소이다. 카페 레이서는 도로에서 자주 도발하는 그런뒤 휴게소에서 자주 만나는 이 폭주족들을 운전 기사들이 비하의 의미로 부른 것이다.  5. 비비씨가 음악을 통제했기 때문에 카페에서는 비비씨 라디오에선 들을 수 없는 락앤롤을 즐길 수 있었다. 미군방송이나 라디오룩셈부르그로 위안을 삼다가 나중에 영국법이 미치지 않는 공해상에다 방송 장비를 설치한 해적 라디오 방송이 유행하나 불법화하고 67년 젊은이들 취향에 맞춘 비비씨 라디오 원이 개설된다. 6. 록커 문화는 50년대에는 제임스딘과 말론브란도 60년대에는 스티브맥퀸, 폭주갱단 헬즈엔젤스, 영화 이지라이더 등 계속해서 미국 영향을 받아 아메리칸 스타일을 추구한다. 이와는 달리 모드는 마일즈데이비스의 아이비리그룩 모방으로 시작하여 패션 강국이던 프랑스와 이탈리아 영향을 받아 영국 스타일을 만들어낸다. 7. 록커들에게 바이크는 자유이자 삶의 일부 (자동차로 기변하지 않는 이상 유행에 갈대같은 마음 아님) 이기 때문에 속박에 해당하는 속도에 장애가 되는 불필요한 걸 다 떼어낸다. 그러나 모드에게 스쿠터란 개성이자 멋의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남과 다른 스타일을 위해 불필요한 걸 갖다붙인다. 8. 64년 매스컴에서 록커와 모드 대립을 비중있게 다루고 모드 문화는 지방에까지 전파되어 전국적 현상이 된다. 이에 비틀즈도 스톤즈도 둘다 모드를 대표하지는 않기에 더후가 틈새시장 공략으로 모드밴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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