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mmin Mental Part Two!: Raw,Crude, Instrumental R&R! 1957-65
199x, Crypt (CR-CD-LR602) |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면서 이제 돈 주고 라디오 실연 방송보다 음질 구린 음반을 사지 않아서 음반은 곧 사라질 거라고 내다본 전문가들도 있었지만 음반사들은 북부 도시 중산층 백인 위주의 라디오에서 나오지 않는 음악을 찍어내면서 흑인 음반과 컨츄리 음반 시장이 활성화된다. (당시 레코드 플레이어는 전원 공급이 필요 없어서 도시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허허벌판 시골 흑인 집에서도 작동이 가능했다. 전기 모터 구동은 1920년대 말에 도입되지만 전원 공급이 안되는 여건이면 옛날 제품이 여전히 유효했다.) 물론 방송 초기에는 음반 방송을 완전 금지했지만 레코딩 기술의 발전과 대공황으로 음반 방송이 점차 증가하여 클래식 방송을 하던 알란프리드가 레오민츠의 설득으로 알앤비 방송을 하기 시작하던 때에는 음반 방송이 이미 실연 방송을 앞지르고 있었다.
TV 방송이 시작되면서 라디오의 위상이 내려가지만 자동차 라디오와 트랜지스터 라디오가 TV로는 불가능한 이동성으로 대응한다. 근데 거실에 짱박혀 있는 TV의 채널 선택권은 부모에게 있기 때문에 보수성을 띄게 되고 그래서 초기 라디오와 음반의 관계에서처럼 부모의 감독을 받는 가족용 TV와는 다르게 라디오는 부모의 눈을 벗어날 수 있어 좀더 청소년 취향에 포커스를 맞추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야외 라디오에 최적화된 서프/핫로드 같은 얼굴마담 필요 없는 인스트루멘탈 락앤롤이 흥한다. 그리고 TV에 맞서 오로지 청각으로만 청취자를 확보해야 하는 라디오에서 자동차나 휴대용 라디오는 청음 환경이 좋지 않기에 필스팩터 같은 프로듀서들에 의해 어떡하면 라디오에서도 좋은 소리를 낼까 연구를 하면서 팝 사운드의 발전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