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2021. 9. 19. 15:15
Louis Jordan and His Tympany Five - 1949-1950



2017, JSP (JSPCD905E)

 

 

Louis Jordan and His Tympany Five - 1938-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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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s Jordan and His Tympany Five - 1941-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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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s Jordan and His Tympany Five - 1944-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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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s Jordan and His Tympany Five - 1947-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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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스를 연주되는 장소에 따라 분류한 Charlie Gillett는 각각 독립적으로 발생해서 50년대 중반에 집합적으로 락앤롤을 이루는 다섯 가지 유형을 말하는데 그에 따르면

1. 북부 밴드 락앤롤: 대표는 빌 헤일리. 일반적으로 로커빌리로 보지만 질레트만의 독특한 분류이다. 웨스턴 스윙과 점프 블루스의 만남으로 로커빌리와의 두드러진 차이는 복고풍 옛날 리듬. 점프 블루스가 영국 젊은이들에겐 조금 앞섰던 시기 음악이라 음반 수집 리스트에서 외면 받고 또래로 여겼던 빌 헤일리의 실물을 본뒤 경악하면서 영국 밴드들에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

 

2. 뉴올리언즈 댄스 블루스: 팻츠 도미노와 리틀 리차드. 흑인 노예반란에 북(드럼)이 의사 소통의 도구로 이용되는 걸 알고선 남부 대농장에선 드럼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 드럼 사용을 금지해도 대포집 젓가락 장단처럼 어떻게 해서든 두들기는 건 가능하기 때문에 아프리카산 리듬을 완전히 잃지는 않는다. 그러나 음악을 표현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어서 목소리가 타악기의 기능을 일부 흡수하며 목소리에 특화된 음악으로 나타났다고 본다. 바로 블루스이다. 이와는 달리 뉴올리언즈에서는 매주 한번 흑인 노예들이 콩고 광장에 모여 북 두드리며 춤추는 걸 허용한다. 결국 아프리카산 댄스 리듬이 재즈와 블루스에 전해진다. 보컬이 강조되며 댄스 리듬과 관련된 피아노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영국 밴드들이 피아노 대신 전기 기타를 잡으면서 영향력을 잃는다.

 

3. 멤피스 컨츄리 락 (로커빌리): 미국 남부에선 흑인 하녀가 돌보는 백인 꼬마에서 보듯 문화 접변이 강하게 일어나 형제 음악인 블루스와 힐빌리를 낳는다. 힐빌리는 타악기가 필요 없이 현악기에 집중한다. 그러나 로커빌리는 타악기 리듬을 수용하고 전기 기타를 주로 사용한다. 영국 비트 그룹이 이를 따르며 특히 버디 홀리는 비틀즈 초기 송라이팅에 영향을 끼쳤다고 본다. 질레트가 락앤롤의 완벽한 형태라고 보지만 락앤롤의 시작은 흑인 음반을 백인 청(소)년들이 사면서부터이기 때문에 백인들의 숟가락 얹기를 합리화하는 면이 있다.

 

4. 시카고 리듬앤블루스: 척 베리와 보 디들리 좀더 넓게 시카고 블루스. 여기서의 리듬앤블루스는 멜론차트와 같은 흑인 음반 시장의 최신 유행곡이라는 의미와는 관계가 없다. 우리나라에선 일렉트릭을 워낙 강조하다보니 일렉트릭이 되어야만 어반블루스가 되는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도시화되면 백인 영향을 받아 흑인색이 옅어지지만 시카고 블루스는 어반블루스임에도 남부 시골 소똥 냄새가 아주 강한 흑인 감성 흑인 그루브를 지니는 블루스이다. 한마디로 로커빌리의 대항마이다. 런던 알앤비에 영향을 주고 브리티시 블루스의 뿌리가 된다.

 

5. 보컬 그룹 락앤롤: 가스펠 영향도 강하게 받은 전형적인 어반블루스로 두왑을 말한다. 영국 젊은이들에겐 역시 영향을 주지 못했는데 아무래도 내생각에는 영국 애들은 길바닥에서 놀아서가 아니라 커피바, 카페, 클럽에서 주로 놀아서 그런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비치보이즈와 모타운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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