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 Witch - s/t (30th Anniversary Expanded Edition) 1980/2010, Sanctuary (2741049) CD 1
CD 2
|
1979년 5월8일 본스콧의 마지막 공연장이기도 한 음주 사망으로 유명한 런던의 Music Machine에서 Angel Witch, Iron Maiden, Samson 세 밴드가 참여한 Metal Crusade로 이름 붙여진 공연을 Geoff Barton이 보고와서 5월 19일 Sounds지에다 리포트를 싣는데 그 기사의 부제로 달렸던 게 New Wave of British Heavy Metal이다. 그러니깐 애초에 Geoff Barton이 여기저기 발품팔이 하며 영국전역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객관적으로 진지하게 그대로 기술해서 생긴 단어가 아니라 독자들에게 시선집중, 시선고정을 이끌고 싶은 의도의 충동적인 표현에 더 가까웠다고 볼 수 있다. 방탄소년단 기사 헤드라인을 뉴웨이브오브케이팝이라든지 코리언인베이젼으로 달면 국내 록팬들 거의 다 낚을 수 있지 않을까? 어쨌든 언론의 환상이 진실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Motorhead가 NWOBHM인지 아닌지는 모터헤드가 자신들은 NWOBHM이 아니라고 했음에도 의견이 갈린다. 개인적으로는 NWOBHM로 안보지만 태그는 붙였다. 그리고 Judas Priest도 NWOBHM이 아니다. NWOBHM이전에 이미 음반을 5장이나 낸 중견 밴드를 데모팔이 듣보잡밴드들과 같다고 볼 수는 없다. 근데 듣보가 아니면서 NWOBHM인 밴드가 Gillan이다.